카발라(Kabbalah)의 생명의 나무에 대한 명상(Meditation) > 카발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에소테릭

 

카발라

카발라 | 카발라(Kabbalah)의 생명의 나무에 대한 명상(Meditation)

페이지 정보

작성자 신영호 작성일15-04-08 21:05 조회3,789회 댓글2건

본문

Read: 206, Vote: 1, Date: 2005/11/05 15:16:25 , IP: 61.73.147.59
글 제 목 카발라(Kabbalah)의 생명의 나무에 대한 명상(Meditation)
작 성 자 신영호 (picknic12@naver.com)


생명의 나무(Tree of Life)는 카발라(유대 신비주의)의 대표적인 우주적 모형을 의미합니다. 10 개의 세리파는 세피로스라고 하며 이 세피로스는 신의 현현(Manifestation) 또는 신성의 방출(Emanation)이라고도 합니다. 신성은 세가지 현현되지 않은 암묵적 존재(Negative Existence)인 아인(Ain:묵시성), 아인 소프(Ain Soph:무한), 그리고 아인 소프 오르(Ain Soph Aur:무한한 빛) 세 가지입니다.

영적 추구자가 수행을 하게 되고 신(God)의 은총을 받으면 이 “아인 소프 오르”라는 무한한 빛이 생명의 나무 중앙 기둥의 최첨단에 위치한 케테르(Kether, 왕관)에 쏟아 부어 집니다. 그리하여, 쏟아진 빛은 각 세피라의 경로(Path)를 따라 왼쪽 기둥과 오른쪽 기둥으로 흘러가면 전체 세피라들을 충만케 합니다. 그러나, 각 세피라는 고유한 특성과 특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세피라들과 상이한 특성을 지닙니다. 예를 들어, 케테르는 명왕성의 기운을 받아 명왕성의 특성을 지니게 됩니다. 또한 최고의 위치에 있으므로 왕의 위치를 상징합니다. 필자가 생각해 보면 권위라고 하면 어떨까 합니다. 그리고 명예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영적 추구자가 지켜야하고 수호해야할 것들 중의 하나가 올바른 명예입니다. 영적 추구자 자신의 마음이 명예롭지 못해서는 안됩니다. 그것은 바로 신(God)의 명예를 잃게 하는 것입니다. 예수께서 말한 것처럼 신(God)과 영적 추구자는 하나입니다. 하늘로부터 내려온 신성한 빛은 영적 추구자의 몸을 채우는 것처럼, 천국의 빛은 생명의 나무의 맨 하단에 위치한 지상에 내려와 말쿠트- MALKHUT-왕국을 낙원으로 만든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오래전 부터 성서에 신비롭게 비의(秘意)적인 가르침으로 감추어져 전해져 왔습니다. 지혜의 눈을 뜬 사람만이 알 수 있게 되어 있다고 말합니다. 영적 추구자들의 신성한 노력으로 빛에 의한 내면 세계의 정화를 얻게 되면 결국 대자유(Nirvana)를 얻게 되고 많은 영적 추구자들이 얻게 될 수록 지상은 천국과 비슷하게 될 것입니다.

생명의 나무의 중앙 기둥은 중용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왼쪽 기둥은 엄격함을 반면에 오른쪽 기둥은 자비로움을 의미합니다. 사실, 영적 추구자가 세상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이 세가지를 모두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결국 열 개의 신성한 세피라 에너지를 모두 사용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어느 때는 이해(비나 BINAH)의 에너지(의식)를, 어느 때는 지혜(호크마 HOKHMAH)의 에너지를, 어느 때는 싸움에서의 승리(네자 NEZAH)의 에너지를 어느 때는 아름다움(티페레트 TIFERET)의 에너지를 그리고 어느 때는 정의(게브라 GEVURAH)의 에너지를 이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세피로스(Sephiroth)의 에너지를 잘 활용하게 되면 자신의 의식은 삶 속에서 각성되고 깨어나게 됩니다. 이것은 신(God)의 시험에 들 때 활용되어야 할 에너지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일상적인 삶 속에서도 필요한 에너지이기도 합니다. 남들에게 자신의 아름다움을 보여줄 수 있을 때는 미적인 에너지, 티페레트의 발현이 필요합니다. 자신에게 그러한 에너지가 갖추어져 있지 않다면 꾸준히 노력하고 신의 은총을 향하여 기도를 드리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타로(Tarot)에서 0번 카드는 바보입니다. 바보는 어떤 것도 모르는 순진무구한 존재입니다. 처음 영적인 길을 걷는 영적 입문자들은 바보와 같이 순진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세상을 살아가고 나름대로 노력을 하면서 궁극적으로 10 개의 세피라, 즉 세피로스의 모든 신성한 의식(Consciousness)을 증득하게 됩니다. 인내와 노력이 없이는 자신의 의식을 신성하게 만들 수 없습니다. 벤자민 플랑클린이 말한대로 “하늘은 스스로 돕는자를 돕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영적 추구자는 끊임없는 배움을 향하여, 새로운 신의 의식(에너지)를 내면화하기 위하여 정진해야 할 것입니다.

인도의 샨스크리트어의 음절 하나 하나가 힘(Power)를 갖추고 있듯이 유대의 히브리어의 음절 하나 하나도 힘(Power)을 가지고 있습니다. 힘이라는 것은 결국 의식을 의미합니다. 신의 말씀을 로고스(Logos)라고 하는데 인도의 샨스크리트어로는 만트라(Mantra)라고 말합니다. 로고스는 이성과 신성 그리고 언어를 의미합니다. 언어 자체에 예언과 계시가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상징체계(Symbolism)가 계시와 예시를 나타내는 것과 동일합니다. 카발라의 생명의 나무에 있는 10개의 세피라 상징과 이름은 계시적이기도 합니다. 계시란 신의 뜻을 드러내 보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동아 프라임 사전의 사전적 의미로는 “사람의 지혜로서는 알 수 없는 진리를 신(神)이 가르쳐 알게 함”을 의미합니다.

생명의 나무는 인체의 구조와 우주의 구조를 모형화한 체계로서 이에 대해 명상하고 사색하는 것만으로도 영적 추구자의 의식을 변형시켜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도나 티벳의 만달라나 얀트라 등을 응시함으로서 영적 추구자가 내면으로 침잠해 들어갈 수 있는 것처럼 카발라의 생명의 나무를 응시하고 사색함으로써 신의 진리를 읽을 수 있습니다. 물론 사색과 명상으로 끊나서는 안되고 실천이 필요합니다. 삶 속에서 실제 신의 에너지를 진리(Truth)로서 체득해야 합니다. 얻지 못하면 그것은 소용이 없습니다. 물론 과정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수행자는 종착역에 도달해야 합니다. 타로(Tarot)에서 바보가 우주가 되어 대자유를 누리게 되는 것처럼, 결국 종착역은 대자유입니다. 생명의 나무는 우리에게 생명의 구조를 인식하도록 함으로써 그 생명의 구조가 어떠한 에너지와 의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생명의 나무 구조를 이루는 10개의 세피라(Sephira)를 열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케테르 KETER 왕관
2. 비나 BINAH 이해
3. 호크마 HOKHMAH 지혜
4. 게브라 GEVURAH 정의
5. 헤세드 HESED 자비
6. 티페레트 TIFERET 본질, 미
7. 호드 HOD 영광(광명)
8. 네자 NEZAH 승리
9. 예소드 YESOD 기본
10. 말쿠트 MALKHUT 왕국

예소드는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성서나 동양의 고전에 나오는 가르침에 충실할 때 영적 추구자는 자신이 얻을 수 있는 기본적인 의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적인 싸움과 외적인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네자(NEZAH)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요가에서는 마니퓨라 차크라의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즉, 용기가 요구됩니다. 물론, 영적인 추구자에게는 외적인 경쟁보다는 내면적 투쟁에서의 승리가 더 요구됩니다. 에고와의 싸움에서 이기는 것이 필요합니다. 호드는 영광을 뜻하며 내적인 싸움에서 이겼을때 영적 추구자는 환희와 영광을 얻게 됩니다. 또한 때로는 삶의 아름다음을 감상할 수 있어야 하며 자신의 아름다움을 지킬 수 있어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티페레트입니다. 한편, 헤세드는 자비로움을 의미합니다. 세상살이란 자비롭지 못하면 살아가기 어렵습니다. 남에게 자비를 배품으로써 자신의 내면에 신성한 자비의 에너지가 충만하게 됩니다. 이해(비나 BINAH)는 지식을 받아들이고 사람들을 받아들이고 포용하며 세상을 읽는 능력입니다. 최하단의 말쿠트를 제외하고 8 개의 에너지를 얻었을 때 영적 추구자는 생명의 나무의 최상단에 위치한 영예의 왕관을 쓸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즉, 신(God)의 올바른 명예를 수호하는 수호자가 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될 때 영적 추구자의 내면에는 활짝 생명의 나무가 완성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는 지상에서나 천국에서나 영원히 완벽한 인격체로 삶을 살아갈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영적 추구자는 타로의 메이저 아르카나에서 바보로 시작했지만, 즉 내면에는 어떠한 생명의 나무도 창조되지 않고 있었지만 서서히 삶을 살아가면서 갖은 고통과 희로애락을 경험하면서 나머지 20 개의 메이저 아르카나 타로카드가 나타내는 것처럼 20 가지 과정을 경험하여 10 개의 세피로스(Sephiroth)로 구성된 생명의 나무를 완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20 가지 과정을 거쳐서 생명의 나무는 서서히 자라나게 됩니다. 물론, 신의 우주의식은 더 다양한 형태와 특성을 지니지만, 카발라에서는 10 가지로 대표해서 표현하고 있습니다. 완전한 인격체는 이 10 가지 세피라 에너지를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영적 추구자에게는 타로의 메이저 아르카나 20 가지 과정을 거치는 동안 수많은 미덕과 수많은 능력 그리고 다양한 선과 악의 에너지를 경험하게 되고 궁극적으로 10개의 신성한 의식으로 구성된 생명의 나무를 내면세계에 완성시키게 됩니다. 생명의 나무는 우주정신의 표현이며 영적 추구자는 수행을 통해서 그리고 신의 은총을 통해서 결국 우주정신을 자신의 내면에 증득하게 됩니다. 이리하여 그는 우주에서 살아가는 법을 깨닫고 배우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완성자는 다시 세상을 주유하며 중생을 구제하기 위한 길을 걷습니다.

졸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있을 수 있는 오류에 대해서는 너그러운 이해를 구합니다. 평안하세요.

참고자료: 1. 타로카드 100배 즐기기, 이선화 역
2. 카발라에 관한 인터넷 자료들, 인터넷 벗님들
3. 각종 요가 서적들
4. 타로에 대하여(1,2,3,4,5편)
5. HOW TO READ THE TAROT, 실비아 아브라함


[이 게시물은 화이트로즈 님에 의해 2015-04-08 21:05:36 옛자유게시판~2011에서 복사 됨]
추천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신영호 님의 댓글

신영호 작성일

신영호
61.73.147.59 정정합니다. 세리파->세피라 입니다. 제가 비밀번호를 잊어버려서요. 직접 수정할 수 없네요. 죄송합니다. ^^; 11/05

Co60 님의 댓글

Co60 작성일

Co60
58.237.240.70 생명의 나무... 11/06

 


접속자집계

오늘
3,096
어제
3,930
최대
4,564
전체
803,099
그누보드5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Copyright © COWHITEROSE.COM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